SEC 미국 스팩주 회계 바꿀때까지 DA심사 중단

2021. 4. 13. 18:50Nasdaq 나스닥

반응형

SEC 미국 스팩주 회계 바꿀때까지 DA심사 중단

 

어제 제정신아닐 정도로 조정왔었는데 여기에 추가로 미국 SEC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바로 미국 스팩주(SPAC) 워런트를 부채로 잡도록하라는 명령이 발표된 것이죠. 사실 대부분의 분들은 스팩주 워런트 거래를 안하고 계실겁니다. (사실 못함) 무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인 SEC가 회계법인들에다가 스팩주 워런트를 부채로 분류하란 명령인데. 이게 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SEC, 스팩주 워런트 부채로 잡아란 기사

 

美SEC, 스팩 회계 처리 바꿔라…상장 심사도 중단 [인더머니]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미국 금융당국이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의 회계 처리를 문제 삼고 나섰다. 스팩 투자 광풍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13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

n.news.naver.com

 

스팩주 워런트는 보통주와 일정 비율로 교환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회계상 지분 상품으로 처리되어 많이 거래가 되었죠. 미국내에선 스팩주 워런트를 이용해서 스팩투자자들의 또다른 수익내는 요소로 활용되었는데.

SEC가 스팩주의 워런트를 부채로 책정하도록 회계변경을 하기 전까지 스팩 DA(상장)심사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엄청난 강수를 뒀습니다. SEC의 새로운 지침에 따라 회계변경이 이뤄질 회사들은 이미 합병(DA)를 한 스팩주도 앞으로 감독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blah blah 그냥 헛소리 집어치우고 정리하자면

 

과거 대부분의 스팩주 주가 양상이라고 하지만 지금은 그냥 다 10불임

 

SEC의 스팩주 워런트를 부채로 인식하도록 회계처리 변경 명령건은.

1. 우리같은 개미투자자들에겐 의미없음.

영향을 받는건 스팩주(SPAC) 워런트 위주로 차익 거래를 노리던 일반투자자나 기관투자자들이 돈벌 기회가 줄었다는 것뿐,

 

2. 스팩주 워런트 통해 보통주 수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크게보면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스팩주 워런트가 이젠 부채로 계산되기 때문에 SPAC주의 부채가 많아 보일 수도 있고 PBR도 꽤 높아질 수 있긴한데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적응되면서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으론 보이지 않음

 

4. 현재 DA노리는 스팩주들이 여전히 꽤 많은데 얘네 회계 변경 절차를 거쳐야해서 DA나 합병 투표를 앞두고 있는 스펙주들의 일정이 꽤 많이 밀릴 수 있단건 부정적 영향으로 보임.

왜? 스펙주 회계변경을 안하면 스팩주 DA 심사를 중단해버리겠다고 SEC가 밝혔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스팩주 CCIV

 

이제 앞으로 신규로 상장될 스팩주(사실 스팩주 열풍은 지나가버려서 대부분의 스팩주 주가가 10불에서 못벗어나는 현실)들은 기존 방식처럼 유닛으로 상장했다가 워런트와 보통주로 스플릿하는 형태에서

그냥 바로 보통주로 바로 상장해버릴 것으로 예측된다.

(왜? 워런트가 부채로 잡히니까, 부채가 높다고 재무상 나오면 투자자들이 투자하기를 꺼려하기때문이다)

가득이나 워런트 위주로 거래를 많이 하는 해외 투자자들인데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서

지금도 스팩주에 대한 관심이 식어서 태초의 주가 10불로 자리잡혀있는데

더더욱 관심을 못받을 것으로 보임...

 

미국 SEC

 

그나저나 이런 워런트를 부채로 인식시키는 재무 변경이 진행됨에 따라

Pre DA 스팩주나 DA발표하고 합병 날짜를 기다리면 되던 스팩주들의 타임라인이 꽤나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스팩주 DA 발표하고 티커 변경된 다음에도 재무제표를 다시 작성하고 워런트를 부채로 적용해야하기 때문.

물론 합병(DA)진행되고 티커변경까지 진행된지 오래된 회사는 워런트도 이미 보통주로 상환한 비율이 높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꽤나 오래전 DA가 진행된 스팩주의 경우는 뭐 크게 영향받을 것으론 보이지 않는다.

 

SEC

 

주저리 떠들었는데, 결국 이번 SEC의 스팩주 회계 처리 발표로 워런트는 없어지거나 수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합병 이후 주가 희석되는 효과는 아주 적어짐으로 일반 스팩주 개미투자자들에겐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워런트로 보통주가 늘어나지 않으면 EPS도 덜 깍이니까 좋다.

 

 

SPAC

 

다만 워런트가 상당히 많이 있는 스팩주들의 경우엔 워런트가 부채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걸 줄이기 위해서 투자자들한테 보통주로 상환하길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식수 상승과 주가 희석은 불가피해보인다.

 

SEC

 

지금까지 큰손 투자자들이 스팩주 워런트를 통해서 합병되는 회사에 PIPE로 참여할때 지분 공개할 필요도 없었기 때문에 자세하게 스팩주 DA과정에 누가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등 숨어있기 좋았는데

SEC의 스팩주 회계 처리 변경 명령으로 인해 워런트가 아닌 보통주로 거래를 해야해서

비공개를 이용해서 그림자 속에서 장난질 치던 기관투자자들이 드러나게 됨.

(이러면 비공개 좋아하는 기관 투자자들은 스팩주에 관심을 안줄듯)

 

SEC 규제 목적

 

이번 SEC의 스팩 회계처리 변경 규제 목적은 딱봐도 워런트 이용해서 큰 수익내는 놈들 족치기 위함인데.

스팩 시장이....지금 과열된게 아니고 2,3월 조정 쳐맞으면서 아예 식는걸 넘어서서 꽁꽁 얼어 붙어버렸는데.

이런 명령으로 인해 DA까지 늦춰진다? 티커 변경까지 늦춰진다?

아....가득이나 스팩주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단 소리 나오는 현실인데....

이건 좀...ㅠㅠ

반응형